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핸드폰 할인제도 정리!

by @#$@#^$@ 2022. 1. 13.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건을 말해보라고 하면, 역시 스마트폰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다시 잠드는 순간까지 손에서 놓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에 좀 비싸더라도 더 좋은 기종을 찾아 구매하게 되는데요. 사실 휴대폰은 비싸다고 해서 다 좋은 게 아닙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기종의 스펙이 어느 정도인지, 내가 사용할 용도나 목적에 부합한지 등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격 역시 꼼꼼히 따져보셔야 하는데요.

 

사실 휴대폰이 정확히 얼마인지도 모르고 그냥 구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리점에서는 정확히 기기값이 얼마라고 말해주지 않고 그냥 월 요금으로 설명을 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분명 대리점에서 설명을 들었을 땐 저렴했던 것 같은데, 나중에 견적을 보면 기기값은 정가 그대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휴대폰 할인제도 중 대표적인 것 2가지, 공시지원금 선택약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 휴대폰 구입을 앞두고 있다면 적어도 어떤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정도는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공시지원금

 

우리는 휴대폰을 살 때 2년 약정을 걸게 됩니다. 내가 이 휴대폰을 2년 쓰겠다고 통신사와 약속을 하는 거죠. 만약 약정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해지를 하거나 통신사를 옮기는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이런 불편한 약정을 걸고 사는 대신, 통신사로부터 기기값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기값 할인을 바로 공시지원금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100만원짜리 휴대폰을 2년 약정 걸고 사는데, 공시지원금이 30만원이라면 최종 기기값은 70만원이 되는 겁니다. (추가 보조금을 받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당연히 공시지원금이 많이 나올수록 좋을 텐데요. 지원금액은 기종/통신사/요금제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A 휴대폰, B 휴대폰의 지원금이 다르고, 같은 A 휴대폰이더라도 통신사를 SKT, KT, LG 중 어디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같은 기종, 같은 통신사를 쓰더라도 어떤 요금제를 쓰는지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당연하지만 비싼 요금제를 쓸수록 더 많은 공시지원금이 나오겠죠.

 

이렇듯 기종과 상세조건에 따라 지원금이 다르고, 그에 따라 기기 최종 구매 가격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휴대폰을 구매하기 전 내가 원하는 기종의 지원금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지원금은 수시로 변동되며, 출시 후 시간이 꽤 흐른 기종의 경우 출고가를 인하하고 지원금을 상향하여 거의 무료폰 수준으로 구입 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최신폰은 아니더라도 적당한 스펙의 기종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다면 출시 후 1~2년 정도 시간이 흐른 프리미엄 기종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선택약정

 

공시지원금은 통신사 2년 약정을 걸어야 받을 수 있는 할인입니다. 즉 자급제용 공기계를 구매한 경우, 해외직구로 스마트폰을 구매한 경우에는 공시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 대신 받을 수 있는 할인혜택이 선택약정입니다. 선택약정은 약정기간 동안 매월 기본요금의 25%를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월 8만원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8만원의 25%인 2만원씩 매월 할인이 되는 겁니다. 약정기간 2년이라면 2만원씩 24개월, 총 48만원이 할인되겠죠. 나름 쏠쏠한 혜택입니다.

 

굳이 공시지원금을 '못' 받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지원금이 너무 적게 나와 불만족스러운 경우에도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기기값 할인이 얼마 안되니까 그 대신 요금 할인을 받는 것이죠.

 

 

3. 더 유리한 할인은?

 

결론을 내리자면 휴대폰을 구입할 땐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중에서 어떤 할인을 받을지, 즉 기기값 할인과 요금 할인 중 무엇을 받을지 골라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휴대폰 구입 과정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은 뭐가 더 유리하고 좋은지 모를 수밖에 없는데요.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비싼 요금제를 약정기간 내내 사용하시는 분들은 선택약정 요금 할인이 유리합니다. 당연하지만 지원금이 적게 나오는 경우에도 선택약정이 유리하고요. 

 

반대로 공시지원금이 무난하게 잘 나오는 상황이며, 초반 몇 개월만 비싼 요금제를 유지해서 기기값 할인을 받고 다시 중저가 요금제로 바꾸실 분들은 공시지원금이 유리합니다.

 

이렇듯 각자 상황에 따라, 또 기종과 통신사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유리한 할인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구매 전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초이스 사이트, 통신사 공식 온라인샵에서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할인총액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잘 모르겠다면 참고하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