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핸드폰 시세표 보는 방법 정리!

by @#$@#^$@ 2022. 1. 13.

 

핸드폰 시세표란 매장(성지)에서 판매하는 단말기 가격을 표로 만들어놓은 것입니다. 출고가 그대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공시지원금, 매장보조금이 모두 적용된 가격으로 당연히 일반 매장보다 저렴합니다. 휴대폰을 저렴하게 사기 위해서는 보조금을 많이 주는 성지를 찾아야 하고, 성지를 찾기 위해서는 시세표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시세표를 보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세표 보는 방법

핸드폰 시세표 예시

 

일단 핸드폰 시세표를 예시로 만들어봤는데요. A와 B가 휴대폰 기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시다시피 통신사는 SK, KT, LG 3가지가 있고 그 아래 요금제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또 바로 아래 번이/기변으로 나눠지며, 숫자가 쭉 나와있는데요. 이 숫자가 바로 기기값입니다.

 

번이/기변이란?

 

번이=번호이동. 휴대폰을 바꾸면서 통신사도 바꾸는 것.

기변=기기변경. 휴대폰을 바꾸면서 통신사는 기존 그대로 유지하는 것.

 

예를 들어 KT를 사용하던 사람이 휴대폰을 바꾸면서 통신사를 SKT로 바꾼다면 SK번이 조건으로 시세를 보면 되고, LG를 사용하던 사람이 그대로 LG로 유지한다면 LG기변 조건으로 시세를 보면 됩니다.

 

만약 내가 A 휴대폰을 SK 번이 조건으로 산다면 30만원, SK기변 조건으로 산다면 45만원입니다. 보통은 번호이동이 기변경보다 저렴하며 가격 차이는 12~30만원 이상까지도 납니다. 반대로 기기변경 조건이 더 저렴할 때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번호이동 시세가 더 좋습니다. 

 

B 휴대폰을 KT 기변 조건으로 산다면 61, SK기변 조건으로 산다면 55만원. 이런식으로 차이가 5만원 정도 나는 경우도 있지만, LG번이 조건을 보면 30만원입니다. 이렇게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원하는 기종이 있다면 시세표를 잘 살펴보고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정 요금제 유지기간

 

시세표를 보면 요금제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성지에서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지정 요금제를 4~6개월 정도 유지해야 합니다. 보통 위 시세표에 나와있는 가격대의 요금제를 많이 쓰게 되는데요. 보시다시피 요금제 가격대가 8만원대로 높기 때문에, 평소 저렴한 요금제를 쓰시는 분들은 성지 구매가 오히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비싼 요금제를 최대 6개월 정도 유지해도 될 정도로 저렴한 시세인지 잘 비교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