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번호이동 기기변경 차이점 알아보기

by @#$@#^$@ 2022. 1. 18.

 

핸드폰 번호이동 VS 기기변경, 차이점은?

 

 

핸드폰을 기기변경한다고 하면, 단순히 휴대폰을 바꾸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맞는 말이긴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기기변경과 번호이동이 무엇인지 정리해드리니, 휴대폰 구매를 앞두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번호이동

번호이동이란 통신사를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줄여서 번이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원래 KT를 쓰고 있었는데, 휴대폰을 바꾸면서 통신사를 SKT로 바꾼다면 SKT 번호이동 조건으로 구매하는 겁니다. 번호이동이라고 하니까 번호가 바뀌는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따로 신청을 하지 않는 이상 통신사를 바꾼다고 해서 번호가 바뀌진 않습니다. 예전에는 통신사마다 사용하는 번호가 있어 통신사를 옮기려면 번호가 조금씩 바뀌었고, 그래서 번호이동이라고 불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모두 통일되어 번호를 바꿀 필요가 없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 기기변경

기기변경은 말 그대로 기기를 변경하는 것으로, 통신사는 그대로 두고 핸드폰만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줄여서 기변이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특정 통신사의 품질, 혜택이 좋다거나 가족 결합 등의 혜택을 받고 있을 때 선택합니다. 보통 장기가입 고객인 경우 요금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기기변경을 주로 합니다. 

 

 


 

◆ 통신사 이동 여부가 중요한 이유

같은 기종이라도 어떤 통신사를 쓰는지에 따라 지원금이 다르고, 시세도 다릅니다. 따라서 휴대폰을 구매하기 전 어떤 통신사를 선택할 것인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통신사/요금제별로 공시지원금이 어느 정도인지,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휴대폰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스마트초이스나 통신사 공식 온라인샵 등에서 지원금이 얼마 정도 나오는지 먼저 조회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