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핸드폰 싸게사는법 호갱 조건 정리

by @#$@#^$@ 2022. 1. 13.

 

핸드폰 싸게사는법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거르고 들어가야 하는 호갱 조건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크게 반납 / 장기할부 / 카드할인 등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말장난, 눈속임 수법이 정말 교묘하고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틀만 알아두시면 크게 손해보고 구매하는 일은 없으니, 꼭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1. 장기할부는 이자만 많이 붙는다

보통 휴대폰은 2년(24개월) 약정에 맞춰 24개월 할부를 하게 되는데요. 일단 할부를 36개월 혹은 48개월로 하고, 2년 후에 찾아오면 남은 할부금은 매장에서 해결해주겠다는 식으로 장기할부를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할부 개월수를 늘리면 월 요금이 저렴해보이기도 하고, 남은 할부금을 매장에서 내준다고 하니 고객 입장에선 혹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매장에선 할부금을 해결해 줄 방법이 없습니다. 2년 후에 갔을 때 그 매장, 직원이 그대로 있으리란 보장도 없고, 잠수를 타거나 '그런 약속한 적 없다'고 잡아떼도 보상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애초에 할부는 24개월만 하는 것이 좋고, 할부보다는 현금완납을 하는 것이 이자도 없고 깔끔합니다.

 

2. 반납 조건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다

원래 사용하던 휴대폰을 반납하면 남은 할부금 혹은 위약금을 대신 내준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보상 프로그램인 척하는 곳도 있는데, 까보면 그냥 다 직원이 개인 거래로 팔거나 중고 업자한테 넘겨서 이득을 취하는 겁니다. 내 폰 넘겨주고 직원 마진 올려주는 격이기 때문에 당연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불필요한 부가서비스 가입 피하자

위 반납 조건과도 연관되어 있는데요. 요즘은 핸드폰 싸게사는법 알려준다면서 슈퍼체인지,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등 반납 부가서비스 가입을 권유하거나 은근슬쩍 끼워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입 24개월 후, 단말기를 반납하고 새 휴대폰을 구입하면 기기값의 50%를 보장해준다는 조건인데요. 애초에 50%만큼 다 보장받기도 힘들고 반납 부가서비스 이용료도 꼬박꼬박 발생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제휴카드 할인은 판매자가 해주는 할인이 아니다 

제휴카드 할인은 실제로 되는 할인이기 때문에 더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 실적을 최소 월 30만원 이상 채워야 1~2만원 정도 할인을 해주는 것입니다. 즉 내가 조건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그걸 마치 판매자가 제공하는 혜택인 것처럼, 핸드폰 싸게사는법인 것처럼 말장난치는 곳은 당연히 피하는 게 맞습니다.

 

 

보통 이런 조건들을 하나만 얘기하는 게 아니라, 반납조건+부가서비스, 제휴카드 가입 권유 등 한번에 묶어서 호갱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도저도 다 불안하다면 통신사 직영점에서 구매하는 게 낫고, 좀 공부해서 자급제용 공기계를 사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핸드폰 싸게사는법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더 우선이라는 사실, 잊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조건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댓글